전기방석 리콜 39개 제품 안전기준 미달!
겨울철 주요 안전 문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겨울철 물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방석, 기름난로 등 68개 품목에 대해 안전성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39개 제품에 대해 리콜명령이 내렸습니다. 리콜된 제품들은 전기용품, 생활용품, 어린이제품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안전성 문제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겨울철 취급하는 전열기구의 선택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겨울철 안전을 위해 리콜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콜 명령의 세부 사항
리콜된 39개 제품은 전기용품 13개, 생활용품 9개, 어린이제품 17개로 분류됩니다. 전기용품으로는 화재 위험이 있는 전기방석 3개, 전기찜질기 3개, 전기매트 1개, 전기요 1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생활용품 카테고리에서는 화재 위험이 있는 기름난로 1개와 유해물질이 검출된 방한용·패션용·스포츠용 마스크 3개가 문제가 되었습니다. 어린이제품으로는 유아용 섬유제품 2개가 노닐페놀 검출로, 납·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포함된 완구 3개가 리콜 대상으로 지목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은 리콜 제품을 즉시 확인하고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 전기방석: 화재 위험이 있는 제품입니다.
- 기름난로: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입니다.
- 유아용 섬유제품: 사고 위험이 있는 제품들입니다.
안전한 제품 구매 지침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소비자들에게 겨울철 안전을 위해 전열기 등을 구매할 때 반드시 KC인증마크 여부를 확인하도록 권장했습니다. 특히 전열기기는 사고의 유발 요소가 크기 때문에 인증 마크가 있는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난방기기는 즉시 전원을 차단해야 하며, 제품 사용 시에는 안전 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KC인증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안전을 보장하는 첫걸음입니다.
위해상품 판매 차단 시스템
국표원은 리콜 명령을 받은 39개 제품의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제품안전정보센터와 소비자24에 제품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고객들은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 리콜된 제품의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에도 등록하여 소비자들이 시중에서 해당 제품을 구매하지 않도록 경고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반드시 리콜 정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소비자 문의 및 관련 법규
문의처 | 소속 기관 | 전화번호 |
제품안전정책국 | 산업통상자원부 | 043-870-5427 |
소비자와 관련된 문의는 산업통상자원부 제품안전정책국에 연락하면 됩니다. 리콜된 제품에 대한 추가 정보와 안전한 사용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반 시에는 법적인 처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안전한 겨울철을 위한 소비자들의 노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리콜된 제품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소비자 스스로 안전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위험 요소가 있는 제품은 사용을 즉시 중지하고, 변별력이 높은 인증 마크를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리콜 명령이 내려진 제품은 반드시 확인 후 사용을 중지하고, 자세한 사항은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비자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해 정보 공유가 필요합니다.
정보 출처 및 이용 시 주의 사항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어 사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기사 이용 시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이 규정을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정보를 활용할 때 저작권을 반드시 존중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