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민주당 검사 탄핵 형사사법 근간 뒤흔들어!

Last Updated :

법무부의 이재명 수사 검사 탄핵소추안에 대한 비판

법무부가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수사 검사’ 탄핵소추안에 대해 격렬한 비판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법무부의 입장

법무부는 탄핵소추안에 대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형사사법의 근간을 흔드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밝히며, 이는 헌법과 법률에 규정한 탄핵 제도 취지에 반한다고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 특정 정치인을 수사한 이유로 검사에 대한 보복적인 탄핵은 헌법과 법률에 반하며, 검사들을 정치적으로 압박하는 행위로 비춰집니다.
  • 법정에서 유무죄가 밝혀지면 해당 결과에 따라 책임을 져야 하며, 결과가 나오기 전에 수사검사를 탄핵하고 법제사법위원회의 조사 대상자로 불러 조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검찰총장의 비판

이원석 검찰총장은 이번 탄핵을 "방탄 탄핵이자, 위헌 탄핵이며, 위법 탄핵, 사법방해 탄핵, 보복 탄핵"으로 정리하며 5가지로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의 행동을 "사법부의 역할을 빼앗아와 재판을 직접 다시 하겠다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민주당의 대응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불법 대북 송금 사건' 수사를 담당한 검사들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국회 법사위에서 해당 검사들을 직접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박상용 검사 엄희준 검사 강백신 검사
불법 대북 송금 사건 수사를 담당 대장동·백현동 수사를 맡음 탄핵소추안 발의 대상

 

법무부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대법원 판례

법무부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대법원 판례도 살펴보았습니다. 대법원은 검사의 책임을 따질 때, 유죄가 확정되어야 하며, 혐의가 불구속 기소되거나 무죄 판결을 받은 경우에는 검사에게 특권이나 배척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론

이재명 수사 검사의 탄핵소추안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법무부와 검찰총장의 강한 비판과 민주당의 대응이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각 당사자의 입장과 주장을 면밀히 살펴보고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법무부 민주당 검사 탄핵 형사사법 근간 뒤흔들어! | bookingtag.com : https://bookingtag.com/193
2024-09-21 2 2024-09-23 1 2024-09-24 1 2024-09-26 2 2024-09-28 1
인기글
bookingtag.com © bookingtag.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